본문 바로가기
도전기/스포츠,다이어트

크로스핏(crossfit)여러 종류의 운동을 섞어서 단시간. 고강도로 행하는 운동

by 춘쌈이 2019. 2. 18.
728x90
반응형

여러 종류의 운동을 섞어서 단시간‧고강도로 행하는 운동을 뜻하는 말이다. 여러 종목을 번갈아가며 훈련하는 운동 방식인 크로스 트레이닝(cross training)과 신체 단련이라는 뜻의 피트니스(fitness)를 합쳐 만든 말이다. 본래 2000년 미국의 그렉 글래스맨이 설립한 피트니스 단체 '크로스핏'이 만든 운동법이자 브랜드를 뜻하는 말이나, 여러 종류의 운동을 섞어서 하는 운동법을 가리키는 말로 대중화됐다.

크로스핏은 특정 근육이 아닌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운동으로, 10가지 영역의 육체 능력을 키워 종합적으로 신체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10가지 영역에는 최대근력, 협응력, 민첩성, 유연성, 심폐지구력, 균형감각, 정확성, 파워, 속도, 스태미너가 속한다. 크로스핏은 대개 1시간 정도의 시간을 정해 두고, 기구를 사용한 근력운동, 줄넘기나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 턱걸이나 윗몸 일으키기 등의 동작을 섞어 고강도로 진행된다. 이렇게 매일 다양한 운동을 섞어 계획된 프로그램은 '와드(WOD‧Workout Of the Day)'라고 하는데, 날마다 다른 운동을 해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강도 훈련이므로 부상을 주의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