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기/정보

기각, 각하의 뜻과 차이점. 헷갈리는 단어 뜻 정리. 법률 용어. 차이점.

by 춘쌈이 2019. 12. 27.
728x90
반응형

 

기각과 각하는 법적인 용어로, 법원이 판결을 내리는 결과에 대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다음은 기각과 각하의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기각 (Dismissal): 기각은 법원이 원고의 청구나 소송을 거부하거나 처리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원고의 청구나 소송이 잘못된 법적 근거, 무효한 소송절차, 증거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해 법원에 의해 기각됩니다. 기각의 결과로는 해당 소송이 종결되고, 해당 청구나 소송에 대한 결정이 없는 채로 마무리됩니다. 원고는 일부 경우에는 기각 판결에 대해 항고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2. 각하 (Overturn): 각하는 법원이 이전 판결을 무효화하거나 번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고 또는 피고의 어느 한 측이 이전 판결에 불만을 제기하고, 상급 법원이 해당 판결을 검토한 후 이를 번복하는 경우에 각하라고 합니다. 각하는 이전 판결을 무효화하거나 수정하여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하 판결은 이전 판결에 대한 재판결로, 이전 판결에 영향을 받은 사건이나 소송은 새로운 재판 절차를 거쳐 결정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기각은 법원이 원고의 청구나 소송을 거부하거나 처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해당 소송이 종결됩니다. 각하는 법원이 이전 판결을 무효화하거나 수정하여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며, 이전 판결에 영향을 받은 사건이나 소송은 새로운 재판 절차를 거쳐 결정될 수 있습니다.

 

기각

소송에 있어서 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하여 배척하는 판결 또는 결정을 말합니다.

즉, 소장이 소송에 대한 형식적인 요건을 갖추었으나, 소송 내용을 따져 보았더니 소송내용에

적합하지 않거나 소송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되어 무료로 선고하고 재판을 종료 시키는 것입니다.

 

각하

민사 소송에서 소송 요건을 갖추지 못해, 형식적인 면에서 부적합 하므로 본안에 대해

판단을 하지않고 소송을 종료하는 것 입니다.

즉, 법원에 소송을 신청하였는데 소송형식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소송에 대한 내용을 따지지 않고, 재판을 종료시키는 것입니다.

각하와 기각의 차이점

각하와 기가의 공통점은 법원에 청구한 소송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을 뜻하지만,

차이점은 '각하'는 소송요건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내용에 대한 판단없이 재판을 종료시키는 것이며

'기각'은 소송요건을 갖추었지만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무료를 선고하고 재판을

종료 시키는 것이 심판할 사안이 아니라고 하여 소송이 더이상 진행이 안돼고 끝이 나는 것 입니다.

 

제목: 기각 각하: 법적 결정의 이해와 영향

소개: 법적 절차에서 기각 각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법원이나 판결 기관이 특정 청구나 이의를 기각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기각 각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 결정이 법적 절차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겠습니다.

본문:

  1. 기각 각하의 정의 기각 각하는 법원이나 판결 기관이 청구나 이의를 기각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한 청구나 이의가 법적으로 부적절하거나 적절한 근거나 증거가 부족하여 받아들일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기각 각하는 법적 절차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정으로, 법원이나 판결 기관은 이를 통해 어떤 청구나 이의를 인정하지 않고 기각한다는 의사를 표명합니다.
  2. 기각 각하의 이유 기각 각하는 다양한 이유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기각 각하가 이루어집니다:
  • 법적 근거 부족: 청구나 이의가 법적인 근거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기각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청구나 이의가 법적으로 인정되는 권리나 규정에 위배되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기각 각하됩니다.
  • 증거 부족: 청구나 이의를 뒷받침하는 충분한 증거가 제시되지 않은 경우 기각될 수 있습니다. 법적인 결정은 증거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므로, 증거의 부족은 기각 각하의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절차 위반: 청구나 이의를 제기하는 절차에 위반사항이 있거나 관련 규정을 따르지 않은 경우 기각될 수 있습니다. 법정에서는 정확하고 공정한 절차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따르지 않는 경우 기각 각하될 수 있습니다.
  1. 기각 각하의 영향 기각 각하는 법적 결정의 한 형태로,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청구나 이의의 거부: 기각 각하는 해당 청구나 이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의사를 표명하는 것이므로, 청구자나 이의 제기자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 법적 권리 보호: 기각 각하는 잘못된 청구나 이의를 거부하고, 법적인 규정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이는 법적 공정성과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사례의 선행: 기각 각하된 사례는 유사한 사례에서도 해당 청구나 이의를 거부할 가능성을 내포하므로, 법적 선행 사례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사한 상황에서의 판단 기준과 영향력을 제공합니다.

마무리: 기각 각하는 법적 절차에서 특정 청구나 이의를 거부하는 결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법원이나 판결 기관이 법적 근거나 증거의 부족 등을 이유로 해당 청구나 이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기각 각하는 법적인 결정의 한 형태로서, 청구나 이의 제기자에게는 거부를 의미하며, 법적 권리를 보호하고 사례의 선행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