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2018

[아내의 요리 기록] 제육볶음, 돼지고기요리, 저녁식사, 고기홀릭

by 춘쌈이 2018. 12.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춘쌈이 집사입니다.


일상기록 중에 아내의 요리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제육볶음 정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고기 맛을 즐기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직장 남성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다. 제육볶음은 돼지고기 목살을 도톰하게 저며 생강즙을 충분히 넣은 고추장 양념에 재웠다가 달달 볶아낸 대표적인 고추장 양념 요리다. 1950년대 이전까지는 간장과 파,후추 등을 넣고 돼지고기를 볶아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금 같은 제육볶음은 그 이후에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싸고 푸짐해서 언제나 환영받는 영양식

우리는 쇠고기 하면 불고기, 돼지고기하면 제육볶음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세계의 한 식당에 빠지지 않는 메뉴도 역시 제육볶응ㅁ일 정도로 매운 돼지고기 맛은 국적을 불문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돼지고기가 고추장을 만나면 특유의 냄새가 없어지고 지방이 많은 육질은 한층 부드러워진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너무 뜨겁지 않은 적당한 온도에서 볶으면 잘 녹고 혀에 닿는 촉감이 좋다.

돼지고기의 비타민 b1함량은 쇠고기에 비해 8~10배 많으며 소화율은 95%에 이르러 밥과도 잘 어울린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게 볶는 비결 

돼지고기를 볶을 때는 미리 달군 팬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뚜껑을 열고 볶아야 고기와 채소의 수분이 날아가 국물이 흥건하게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너무 센 불에서 볶으면 양념장만 타고 속이 잘 익지 않으므로 불조절을 잘하는 것이 관건이다. 양념장을 조금 남겨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넣고 다시 한번 살짝 섞어 주면 표면이 촉촉하고 먹음직스럽다. 깻잎을 넣어 볶으면 독특한 향이 살아 더 맛있다. 통마늘을 반으로 잘라 넉넉하게 넣고 함께 볶아도 맛있다. 강한 살균 효과와 항 혈전 효과가 있는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 역시 제육볶음에는 꼭 곁들여야 할 재료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