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2019

[선물받은 에어프라이어] chameleon 에어프라이어, 5L 대용량, 군고구마도전

by 춘쌈이 2019. 1. 27.
728x90
반응형

에어 프라이어(air fryer) 대류 구조를 사용하여 음식 주위로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켜 조리하는 가전제품이다 빠른 속도로 음식 주위에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키며 마이야르 반응 통해 음식을 요리하고 바삭바삭한 층을 만들어낸다.

전통적인 지지기 방식은 음식을 뜨거운 식용유 완전히 담금으로써 메일리아드 효과를 유도한다. 에어 프라이어는 열을 적용시키고 반응을 내기 위해 최대 200°C (392°F) 가열된 공기를 순환시키면서 원하는 음식을 얇은 층의 기름으로 코팅함으로써 동작한다.이렇게 함으로써 기구는 전통적인  프라이어보다 70~80% 기름을 사용하여 감자칩닭고기생선스테이크치즈버거감자 튀김페이스트리 같은 음식을 프라이할 있다.

대부분의 에어 프라이어는 온도 타이머 조정 기능이 있어서 정교한 조리를 가능케 한다. 음식은 드립 트레이가 위에 위치된 조리 바구니 안에 요리된다. 바구니와 내용물은 기름이 골고루 분포될 있도록 주기적으로 흔들어주어야 한다. 일부 모델은 조리 과정 중에 음식을 계속 휘저어주는 음식 애지테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이를 달성하며 다른 제품들의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겨울철 따뜻한 영양만점 간식

추위를 이기기 위하여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그 때문인지 밤이 되면 속이 출출해지면서 간식 생각이 간절해집니다. 이럴 때 흔히 먹을 수 있는 겨울철을 대표하는 따끈따끈한 군고구마와 새콤달콤한 귤을 먹어보면 어떨까요?


그럼 먼저 군고구마의 영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맛있게 구워진 군고구마는 그 냄새만으로도 그 유혹을 참을 수 없는데요.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성분을 비롯하여 칼륨, 칼슘, 인과 비타민 A, B1, B2, C, E,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입니다. 고구마에는 특히 칼륨이 많은데, 칼륨은 몸 속에 있는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의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 및 피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특히, 고구마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다른 식품의 비타민 C와는 달리 익혀 먹더라도 50~70%까지 남아 있어 파괴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주성분이 탄수화물이며, 100g당 130kcal(즉, 보통 크기 1개 정도면 밥 1공기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릴 적 손톱이 노랗게 될 정도로 많이 먹었던 겨울철 대표 과일인 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귤은 10월보다 겨울에 수확한 것이 비타민 C가 더욱 많아 겨울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귤의 성분에는 89% 정도가 수분으로 되어 있지만 비타민을 비롯해 당분, 유기산, 아미노산, 무기질 등이 들어 있습니다. 귤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감기 예방과 피부미용,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을 보호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P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P는 귤 알맹이를 싸고 있는 얇은 하얀 막에 많으며, 콜라겐을 만드는 비타민 C의 기능을 보강해주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항균작용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겨울이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내 열량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때문에 몸은 고칼로리나 고지방 음식을 더욱 찾게 되는데요. 자칫 과체중이 될 위험이 많으므로 야식을 즐겨 먹는 것은 좋지 않겠지요. 그래서, 야식으로 고구마는 작은 것 1개 정도, 귤은 2개 정도로 간단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