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스크랩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있을까?] 무료 이미지 사이트 알아보기. 언스플레쉬(UNSPLASH)

by 춘쌈이 2019. 8. 30.
728x90
반응형

언스플래시 사이트 화면

https://unsplash.com/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많은 디자이너들이 찾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언스플래쉬(Unsplash)

회원가입 필요없고, 고퀄리티 사진 많고, 상업용도 가능하면 좋은 것 아닌가요?

 

 

<무료 이미지 사이트 100를 읽기 전에 알아둘 점>

1. 무료 이미지는 정말 저작권 걱정을 할 필요가 없나?
원칙적으로 모든 저작물은 저작자로부터 이용 허락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C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 이미지는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포기한, 즉 저작권이 소멸된 저작물로 합법적 범위 안에서 편집, 수정 및 배포할 수 있으며 상업적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2. 무료 이미지 사이트의 무료는 모두 CC0가 적용되어 있나?
꼭 그렇진 않다.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CC0를 표방하지만, 일부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저작권자가 제한적인 조건으로 무료 배포하는 그런 사이트가 더 많다. 무료이미지 사이트에 가면 라이선스 페이지를 꼭 읽어보고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CC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
저작권이 소멸되어 사용에 제한이 없는 무료 저작물

*FREE(CC0 외 모든 무료 저작물)
CCL을 포함한 모든 무료 저작물. 또는 저작권이 소멸되지 않았지만 저작자의 허락으로 자유롭게 무료 사용을 허용한 모든 저작물. 

**이것도 알아두자 - CCL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으로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자유이용 라이선스. 무료와는 차이가 있으니 주의.

**이것도 알아두자 – CCL의 분류  
CC BY (저작자 표시) / CC BY-NC (저작자 표시-비영리) / CC BY-ND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 CC BY-SA (저작자 표시-동일 조건변경 허락) / CC BY-NC-SA(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변경 허락) / CC BY-NC-ND(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728x90
반응형

댓글